Story Pick

[M storyteller] 필사, 그 매력 속으로

538
img
필사(筆寫) : 베끼어 쓰다.
필사. 말 그대로 베끼어 쓰다라는 뜻을 지녔으나 필사는 그 이상의 의미,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따라 쓰는 것, 따라 쓰는 행위라고 생각하시진 않으신가요?

이번 M Storyteller에서는 필사를 하는 이유, 장단점, 필사하는 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img
왜 필사를 해야 할까요
최근 디지털 기기의 발전의 혜택으로 우리는 직접 적는 행위를 하지 않아도
다양한 방법으로 글을 쓰고 지우고 전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재빨리 움직이는 손가락은 말보다 정확하며, 웹 기반이라면 어디서든 누구나 글을 쓰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제 글과 말은 자기를 표현하는 아주 중요한 수단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작가가 아니더라도 댓글, 게시글 등을 통해 어디서나 글을 쓰는 상황에 처하게 되지만
“당신은 늘 뛰어난 문장을 쓰고 있나요?”
“내 머릿속의 생각을 잘 정리하여 명확하게 전달하고 있나요?”
라는 질문에 그렇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을까요.

뛰어난 문장, 명확한 문장, 센스 있는 문장은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으므로 가장 간단히 실행할 수 있는 ‘필사’를 추천합니다.
보통 어휘력, 문장력을 키우는 가장 좋은 훈련은 ‘필사’라고들 합니다.
내 생각도 좋지만 다른 글을 통해 ‘관찰력’을 키울 수 있으며 글쓴이의 의도, 문장 스타일, 표현력 등을
자연스레 익히면서 내 문장력 또한 탄탄하게 키울 수가 있기 때문입니다.
img
그렇다면, 필사의 효과는 무엇이 있을까요
앞에서 간단히 소개한 것과 같이 ‘필사’는 문장력을 탄탄히 키울 수 있습니다.
‘필사’를 진행할 시 보통 타인의 글을 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소 좋아하는 문장이나 내용 등을 손끝에 담아둘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필사는 단순히 읽고 지나칠 수 있는 것을 꽉 붙잡을 수 있습니다.
비록 읽는 것에 비해 시간이 배로 소요되지만 손으로 직접 적는 행위를 통해
내가 좋아하는 문장, 작가의 문체, 어휘, 문장력 등을 자연스럽게 습득할 수 있어 문장 근육을 키우기에 좋습니다.

필사하는 내용에 따라 그 효과 또한 조금씩 다르겠지만,
적는 내용을 온전히 이해하고 해석하며 넓게 체득할 수 있는 것은 내용 불문 공통적으로 발휘되는 필사의 효과입니다.
또한 반복적인 글쓰기 연습은 정신적인 행위에도 긍정적 효과를 발휘합니다.
신체를 사용하는 신체적 활동인 글쓰기를 진행하면서 평소보다 높은 집중력을 기울이게 되며
이에 따라 복잡했던 머릿속 생각을 정리하기에도 좋습니다.
img
필사를 잘 하기 위한 방법
가장 편한 가벼운 노트와 펜을 준비한다.
어디서나 필사를 하기 위해서는 적당한 두께의 노트가 필요합니다. 무지의 노트도 좋고 룰드 노트도 좋습니다.
작은 사이즈와 두께의 노트를 추천하며, 부드럽게 잘 써지는 필기감의 펜만 준비한다면 필사 준비는 다 되었습니다.

좋아하는 문장을 먼저 선택한다.
평소 머리 속에 담아두었던 문장이거나 담고 싶은 문장을 먼저 선택합니다.
필사를 한다고 해서 1권의 책을 모두 필사할 필요는 없습니다. 피로도만 높일 뿐입니다.
다양한 사람의 문장을 직접 필사해보고 그마다의 표현 방식, 문장 구성 등을 내 것으로 만들면 됩니다.
그저 베껴 쓰기만 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필사라고 한들, 아무런 의미 없이 적는 행위만 반복되는 것은 그 어떤 문장력에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저 쓰는 행위에 그쳐 왜 이것을 하고 있는지 깨닫지 못하게 되는 상황이 되기 쉽습니다.
문장이 담고 있는 의미를 이해하며 필사하길 바랍니다.

어휘력을 늘리고 싶다면 문학 작품을 필사한다.
어휘력을 늘리고 싶다면 문학 작품을 필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등장인물, 등장인물의 다른 설정, 상황에 따라 1권의 책 안에서도 등장인물의 설정에 따라
다양한 어휘를 구사하기 때문에 어휘력을 늘리기에 큰 도움이 됩니다.
PRODUCT
img
1. 몰스킨 2020 위클리 다이어리 (26,800~43,200원 [크기별 가격 상이]) : 전설적인 노트북 몰스킨. 가벼워 가방에 넣어 필요시에 꺼내 사용할 수 있어 필사를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다이어리입니다.
스케치, 메모, 필사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어 현재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2. 153 네오 빈티지 (12,000원) : 클립이 있어 어디든 꽂아 보관하기 용이한 153 네오 빈티지는 부드러운 필기감을 자랑하는 제품으로 잉크 뭉침 없이 끊김 없이 부드럽게 필사하기 좋습니다.
이 포스트와 관련 있는 제품

TOP